한국에서는 비인기 종목이지만, 세계의 수많은 나라에서 F1은 각 드라이버가 국가 원수 초청이나[19], 기사 작위를 받거나, 올림픽 개막식 때 오륜기를 들고 나오거나 아예 F1 차량이 올림픽 개막식에 나올 정도로 위상이 대단한 스포츠다.[20] 괜히 F1의 전설 아일톤 세나가 고국 브라질에서 그 펠레에 비견되는게 아니다.
일반적으로 그랑프리 하나에만 최소 20만 ~ 30만 명 정도의 누적 관중[21]이 모이며, 일부 그랑프리[22]의 경우 누적 관중 수가 40만 명 이상 운집한다. 특히 유럽에서는 최근 인기가 더욱 더 상승하여 2022년에는 8월 ~ 9월에 열렸던 3연속 그랑프리인 벨기에-네덜란드-이탈리아 3회만으로 누적 100만 관중을 동원했다. 그리고 2023년에는 더욱더 증가하여 영국 그랑프리에만 누적 48만 명의 관중을 동원하였다.
사실 F1은 195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는 그렇게까지 인기가 있던 스포츠가 아니었다. 당시 모터스포츠에서는 르망 24시가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던 스포츠였다. 그러나 1970년대에 들어서자 F1의 홍보 효과가 극대화되는데, 점차 인기가 성장하여 결국 가장 인기 있는 모터스포츠 챔피언십으로 자리매김했다. F1의 총 관중 수는 계속해서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2024년에는 전년 대비 매우 큰 증가 폭을 보이며 총 관중 수는 약 6,530,000명을 기록했다.# 이는 평균적으로 한 그랑프리 당 약 272,000명이 참석한 것이다.
TV 중계의 규모도 대단한데, 2021년에는 전 그랑프리 총합 시청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15.5억 명을 기록했다.# 2021년의 데이터를 이용하면 한 그랑프리당 약 7045만 명이 TV를 통해 시청한 것이다. 모든 그랑프리들의 당일 레이스 관중 수는 인디애나폴리스 500이나 르망 24시 등의 단일 이벤트보단 적지만, 챔피언십으로선 F1은 4륜 레이싱 중 가장 큰 인기를 보여준다. 때문에 프로 스포츠로써 경제적 규모는 천문학적인 수준이며, 팀의 연간 예산이나 총 운영 비용 및 전체 스폰서십의 규모 또한 어마어마하다.
아이러니하게도 F1 그랑프리를 개최하는 국가 중 순수 입장료 수입과 중계권료 판매 등으로 흑자를 보는 곳은 거의 없으며, 대부분 매년 적자를 보고 있다. 그보다 그랑프리를 개최하는 주말 동안 쏟아져 들어오는 관광객과 그 수입으로 지역 상권이 흑자 수입을 얻는 수익 모델이 대부분이다.[23]
전 세계 드라이버 중 20명 정도에게만 시트가 주어지지만, 모든 드라이버의 연봉이 인기 스포츠의 세계 최정상급 선수만큼 천문학적인 것은 아니다. 월드 챔피언 타이틀을 수 회 따낸 막스 베르스타펜[24]이나 루이스 해밀턴의 추정 연봉은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이나 UEFA 챔피언스 리그에서도 최정상급인 선수들의 연봉과 비슷한 반면, 중위권 드라이버의 연봉은 수십억, 루키 드라이버의 연봉은 많으면 10억~20억 정도로 앞서 언급한 리그들의 중견/신참 선수들과 비슷한 연봉을 받는 것으로 추정된다.#[25] 팀의 사정이 좋지 못한 경우에는 그보다 낮은 연봉을 받는 경우도 존재한다.
원칙적으로 그랑프리는 한 국가당 하나만 개최할 수 있고[26], 그랑프리를 유치하기 위한 경쟁과 비용 또한 엄청나서 거의 국가적 행사로 취급되기도 한다. 일례로 러시아 그랑프리는 블라디미르 푸틴이 주도하고 레이스에 직접 참관했으며, 심지어 포디엄에 올라가 그랑프리 우승자에게 시상까지 해주었다.
3. 지배 구조[편집]
F1®은 일종의 브랜드이며 해당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곳은 포뮬러 원 그룹이다. 포뮬러 원 그룹은 1974년 창설된 FOCA(Formula One Constructors Association)의 후신이며 소유하고 있는 브랜드로는 포뮬러 1과 포뮬러 원 패독 클럽이 있다. 포뮬러 원 그룹은 자회사로 도르나 스포츠 유한회사(Dorna Sports, S.L.),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 유한회사, 포뮬러 원 판촉 및 관리 부서, 포뮬러 원 운영사(FOM)를 소유하고 있다.
2017년 1월에 리버티 미디어가 44억 달러에 포뮬러 원 그룹의 지배적 지분을 매수하는 거래가 체결됐으며, 실질적으로 F1의 소유자는 리버티 미디어다.
4. 챔피언십[편집]
그랑프리마다 순위에 따라 차등하여 포인트를 부여하고 시즌 동안 획득한 포인트를 총합하여 월드 챔피언을 결정한다. 월드 챔피언십은 드라이버에게 주어지는 포뮬러 원 월드 드라이버 챔피언십과 팀에 주어지는 포뮬러 원 월드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이 있다.
카테고리 없음